선수 학습
선수 활동
수행 순서
(가) 사업 기획 자료를 활용하여 사이트 개발의 목적과 개념을 정의한다.
1. 사업 기획 자료에 접근한다.
(1) 사업 기획 자료를 확인한다.
사업 계획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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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체 현황 1. 회사 개요 2. 회사 연혁 3. 창업 동기 및 사업의 기대 효과 4. 사업 전개 방안 및 향후 계획 |
Ⅱ. 조직 및 인력 현황 1. 조직도 2. 대표자 및 경영진 현황 3. 종업원 현황 및 고용 계획 4. 인력 구성의 강·약점 |
Ⅲ. 제품(상품)의 내용 및 사업 전망 1. 제품(상품)의 선정 과정 2. 제품(상품)의 사업 전망 |
Ⅳ. 판매 계획 및 시장 현황 1. 관련 산업 및 동업계 현황 2. 경쟁사 현황 3. 시장 총 규모 및 자사 제품(상품) 수요 전망 4. 마케팅 전략 |
Ⅴ. 창업 자금 예산 계획 1. 추정 재무상태표 및 추정 손익계산서 2. 손익 분기점 분석 3. 소요 자금 4. 자금 조달 계획 |
Ⅵ. 사업 추진 일정 계획 |
Ⅶ. 특기 사항 |
Ⅷ. 첨부 서류 |
easy T-shirts 사업 계획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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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명 | easy T-shirts |
도메인명 | http://www.easy T-shirts.co.kr |
쇼핑몰 기획 의도 | 간편하게 입을 수 있는 T-shirts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 |
주요 고객층 | 주로 자유스럽고 편안한 복장을 원하는 10대~20대를 대상으로 함 |
쇼핑몰 솔루션 | 임대형 솔루션 |
의류 사입처 | 동대문 또는 남대문 시장 도매업체를 통해 구입 예정 |
서류 준비 | 도메인 등록, 사업자 등록 및 오픈에 필요한 제반적인 서류 준비 |
인터넷 쇼핑몰 제작 및 오픈 | ○월 ○일까지 |
필요 예산 | 솔루션 사용료 – 40만 원(1년) 검색 엔진 등록비 – 60만 원(1회 3개 검색 엔진) 검색 광고 비용 – 200만 원(1년) 물품 구입비 – 100만원 총 예산 400만 원 예상 |
예상 이익률 | 18% |
예상 매출액 및 수익 | 매출액 700만 원, 수익 126만 원 정도 |
판매 및 판촉 전략 | 블로그, 인터넷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을 활용한 홍보 활동으로 소비자 의 인지도 제고, 게시판 관리를 철저히 하여 단골 고객 확보 |
(2) 사업 계획서를 활용하여 사이트 개발의 목적과 개념을 정의한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업 계획서를 활용하여 ‘사이트를 왜 만들려고 하는가?’, 혹은 ‘사이트를 만들어서 무엇을 하려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 개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가) 사이트 구축 목표 설정/컨셉 설정
회사 홍보 , 제품 홍보 및 다이렉트 마케팅, 고객과의 만남의 장, 새로운 시장 개척 의 전초 기지 사이트 제작 목표에는 기업 또는 브랜드 홍보, 물품의 판매, 커뮤니 티의 활성화 등이 있다.
기업 및 개인들은 고객 서비스, 전자상거래, 상품 광고, 기업 홍보, 정보의 제공 등 다 양한 목적을 가지고 사이트를 만들 것이다. 사이트는 기업 입장에서 볼 때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광고이자 시장이자 하나의 사무실인 것이다. 사업 계획서에 나타난 내용 분석을 통해 사이트 제작 목적을 명확히 내리는 작업이 우선 시 되어야 한다.
나. 사이트 이용자 타깃(기업 및 개인)을 구분한다.
1. 사이트 이용자의 범주를 분류한다.
전자상거래에서는 주로 사이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어떤 행위를 하게 하고 그것을 통해 직접 또는 간접적인 수익을 올리거나 비용을 절감하는 사업을 하게 된다. 이때 자신의 사이 트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이용자 계층을 타깃이라 한다.
이러한 타깃층을 선정하는 이유는 이용자 타깃에 따라 다양하며 판이한 성향을 나타내고 있어 사이트의 콘텐츠 선별부터 디자인, 내비게이션, 그리고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정책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웹 사이트의 이용자 타깃을 잡는 구분은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 날 수 있다.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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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별 구분 |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등 |
성별 구분 | 남자, 여자 |
지역별 구분 | 한국인, 영국인, 독일인, 일본인, 유럽인, 남미인 등 수도권 거주자, 경상도민, 전라도민 등 |
언어별 구분 | 한국어 사용자, 일본어 사용자, 영어 사용자, 중국어 사용자 등 |
직업별 구분 | 학생, 주부, 직장인, 공무원, 예술인, 프로그래머 등 |
기업별 구분 | 대기업, 중소기업, 소기업, 개인 등 |
위에 제안한 이용자 타깃 구분 목록은 대표적인 분류이며, 실제로 사이트의 타깃을 선정할 때에는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연령층, 취미 등을 분석하는 등 매우 구체적이고 복합 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앞서 정의를 내린 사이트의 목적과 개념을 기준으로 윤곽을 잡아간다. 그리고 사이트를 기획 또는 운영하면서 사이트의 기존 목적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항상 수정 및 보완해 나간다.
타깃 설정이 잘못되면 기획 부분 전체가 잘못될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 다. 이때 너무 넓은 타깃층을 잡는 것도 기획에 혼란을 줄 수 있다. 만일 사이트의 이용 자 타깃이 모든 연령층을 상대로 하는 사이트라면 디자인 기획 부분만 보더라도 메인 페이지의 색상, 글자의 크기, 폰트, 내비게이션의 종류, 각 메뉴의 배치 부분 등 많은 부분에 있어 혼란을 줄 것이다. 그리고 콘텐츠의 선정과 정보 제공에 사용되는 언어의 문체까지도 어떤 형태로 가져가야 하는지 각각의 모든 기획 부분마다 고민을 해야 한다.
즉, 사이트 기획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 넓은 타깃층을 필요로 하는 사이트라면 그중에 사이트 기획 대상이 될 핵심적인 타깃을 선정해야 하며, 이 핵심 타깃을 정하는 기준 정책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이트에 하루 동안 들어오는 접속자의 연령 계층 분포가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지만 주요 접속자가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으로 집중되어 있다면, 전체 이용자의 표준 분포 비율을 고려하여 그들의 핵심 타깃 계층을 잡으면 된다. 그리고 핵심 타깃의 성향을 조사하여 그에 맞도록 기획 작업을 하면 된다. 하지만 각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핵심 타깃뿐만 아니라 다른 계층의 이용자에게도 그 이용자들에게 맞는 편의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핵심 타깃을 바탕으로 기획을 하고 다른 부분은 보완 작업을 하는 형태를 취하면 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타깃 연령이 연속적이 아닐 수도 있다. 미취학 아동을 위한 유치원 교육 사이트의 경우에는 유치원 어린이들의 접속과 그의 엄마가 핵심 타깃 연령이 된다. 이런 경우 어떤 곳에 기획을 맞추어야 할까?
어느 한쪽이라도 절대 포기할 수 없다. 이런 경우 대부분 아이의 부모가 먼저 접속을 하고 아이와 함께 보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체적인 분위기는 아이들에게 맞추고, 아이들이 보는 콘텐츠와 부모가 보는 콘텐츠를 구분하여 기획할 필요가 있다. 연령별뿐만 아니라 다른 타깃 분류를 할 때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적용하면 된다.
어떤 분류든지 사이트를 이용하는 전체의 이용자 계층과 핵심적으로 이용하는 계층, 그 리고 사이트의 목적에 부합하는 행위를 하는 계층을 정확히 파악하여 핵심 타깃을 잡아 기획에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
다. 이용자의 사이트 이용 특성 및 요구 사항을 정의한다.
1. 이용자의 사이트 이용 특성을 파악한다.
만들고자 하는 사이트의 핵심 타깃이 결정되면 이제는 그 타깃 이용자들의 성향을 분석 해야 한다. 타깃의 일반적인 성향을 비롯하여 사이트에 들어와서 해당 이용자가 사이트의 목적에 맞는 행위를 하는 성향까지도 분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화장품 쇼핑몰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20대 여성의 인터넷 사용 현황, 쇼핑몰 이용 현황, 구매 특성들을 연구해야 한다. 다행히 쇼핑몰이나 전자상거래 이용에 대한 여러 계층별 통계 자료는 그나마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이다. 기존에 여러 기관과 단체에서 조사되어 있는 통계 자료와 설문 자료, 그리고 자신이 조사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타깃층의 인터넷 이용 특성을 조사한다.
여러 종류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이용자의 분류별로 어떤 클릭 흐름을 가져가는지 조사하여 통계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이렇게 구한 타깃에 대한 자료들은 현재 제작될 사이트의 특성과 조금씩 달라 꼭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자료의 어떤 부분을 적용해야 하고, 어떤 부분을 적용하지 말아야 할지를 판단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타깃 이용자의 특성들이 기획에 반영된다면 단지 잘되는 사이트를 벤치마킹하여 또는 무조건 새로운 기능, 유행하는 디자인, 많이 쓰는 내비게이션 등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기획 없이 만들어진 사이트에 비해 한 단계 앞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그만큼 타깃 에 대한 연구는 웹 사이트의 모든 기획에 앞서 선행되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이용자 분류(연령별, 성별, 지역별, 언어별, 직업별, 기업별)에 따른 웹 사이트의 사용 현황과 특성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분석해야 하며 그 변화되는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2. 이용자의 사이트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앞에서 파악한 이용자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요구 사항을 고려한다.
다. 조사한 사업 기획 자료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사이트 기획을 한다.
사이트의 목적, 특징, 거래 유형, 이용자의 편의 등을 고려하여 전체 모습을 기획한다.
라. 대략적인모습이정해지면구체적인디자인과그에따른프로그래밍을시작한다.
1. 디자인
사이트의 컨셉에 따라 부각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떠한 글씨체가 사이트의 목적과 모습에 자연스러운지, 메뉴/팝업/배너 등의 이미지툴과 로고 등 구체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이러한 디자인을 위해서는 포토샵과 일러스트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지식이 필요하다.
2. 프로그래밍
구체적인 디자인이 완성되었다고 사이트가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만들어진 로고와 이미지툴에 기능을 달고 링커를 달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작업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을 위 해서는 HTML 코딩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고 HTML 코딩을 이용할 수 있는 Edit 프로그램 이 필요하다. Edit 프로그램에는 Sublime Text, Atom, Visual Studio Code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사이트 제작 프로그래밍을 위한 코딩에 HTML 이외에도 자바스크립트, CSS 등 여러 종류 가 사용된다.
출처
NCS 학습모듈: 10.영업판매 > 03.판매 > 01.e-비지니스 > 02.전자상거래 (일부 수정)